[소개]
가난한 유년기를 보냈고 중앙대를 자퇴했지만, 지금은 JIMKIM HOLDINGS대표이고 전세계 한인 중 개인 회사로써 가장 성공한 외식기업을 소유하고 있습니다. (11개국 1257개의 매장 보유) 이 책을 집필한 이유도 돈의 철학적-윤리적 가치관을 깊게 논하려는 것이 아니라 돈에 대한 모든 생각이나 경험을 적기 위함이라고 밝혔습니다.
[돈의 다섯가지 속성]
여러분은 돈을 어떻게 대하고 계신가요? 저는 제가 돈을 헤프게 사용한다고 생각합니다. 충분히 아낄 수 있는 금액이지만 잠깐의 쾌락을 위해 흘려보내는 금액이 생각보다 많은 것 같습니다. 사실 카페에서 공부하기 위해 구매하는 커피나 디저트는 장소를 제공받고 장시간동안 공부를 하기 때문에 남는 것이라도 있지만, 게임이나 배달음식에 사용하는 금액은 정말....
1. 돈은 인격체이다.
-작은 돈을 함부로 하는 사람에게서는 큰 돈이 떠나고
-자신에게 합당한 대우를 해주는 사람에게는 자식(이자)을 낳는다.
-돈은 나의 소유물이 아니고 내가 돈의 노예도 아니기 때문에
-서로 상하관계가 아닌 깊은 존중을 갖춘 형태로 함께하게 된다.
-따라서 우리는 돈을 인격체로 받아들이고, 깊은 우정을 나눈 친구처럼 대하면 된다.
2. 규칙적인 수입의 힘
-수입이 일정하게 발생한다는 것은 그 수입의 질이 비정규적인 수입보다
좋다는 뜻이다.
-질이 좋은 돈은 다른 돈을 잘 불러 모은다.
-정규적인 돈과 비정규적인 돈이 싸우면 언제든 정규적인 돈이 이긴다.
-규칙적인 수입의 큰 장점은 미래 예측이 가능하다는 것이다.
3. 돈의 각기다른 성품
-자산이 생기면 내가 하는 일은 2가지이다.
-내 회사를 키우거나 or 또 다른 자산을 만들기위해 보낸다.
-(원금 + 이자)에 대한 이자가 생기는 복리의 비밀을 깨닫자.
-나보다 더 훌륭한 경영자의 옷깃을 붙들고 걸어가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ex 주식투자)
4. 돈의 중력성
-10억을 모으고 싶다면 월 300만원 받는 직장인이 27년동안 저축해야 한다.
-이렇게 들으면 힘이 빠지지만 복리를 이해하면 조금 더 희망이 생긴다.
-재산이 증식하는 과정은 1-2-3-4-5가 아니라 1-2-4-8-16이기 때문에,
-첫 1000만원을 모을 때 100%의 노력이 들었다면 그 다음은 95 -> 90 -> 85%로
들어가는 노력이 줄어들 것이다.
5. 남의 돈에 대한 태도
-친구 돈, 부모 돈, 공금, 세금, 회비는 모두 남의 돈이다.
-남의 돈을 대하는 태도가 바로 내가 내 돈을 대하는 진짜 태도이다.
저는 이 5번을 읽고나서 많이 반성했습니다. 최근 한전에 합격한 친한 친구가 있었는데 그 친구가 합격 기념으로 저희에게 밥을 사준다고 해서 모였던 적이 있습니다. 제가 그 친구를 진심으로 축하했다면 비싸고 고급진 음식 대접에 고마움을 느껴야할게 아니라, 먼저 나서서 밥을 사주며 축하를 해주거나 더 저렴한 음식을 먹어도 괜찮다고 말했어야 했다고 생각합니다.
[기억해두면 좋은 문장들]
1. 돈을 대하는 태도도 중요하지만 돈을 버는 능력, 돈을 모으는 능력, 유지하는 능력, 쓰는 능력이 골고루 충족되었을 때 부자가 될 수 있다.
2. 빨리 부자가 되는 유일한 방법은 빨리 부자가 되지 않으려는 마음을 갖는 것이다.
3. 반복되는 운은 실력이고, 반복되는 실패는 습관이다.
-저는 이 문장이 이해가 잘 안 가서 오랜 시간 혼자 생각해봤습니다.
-운의 좋고 나쁨이 과연 개인의 탓일까? 라는 의구심만 머릿속을 맴돌았습니다.
-운이 나쁜게 아니라 재수가 없는 환경에 자신을 계속 노출시켰기 때문에 불운이 따라다닌다는
-문장을 읽고나서야 이해가 됐습니다..
-늦은 시간까지 유튜브를 보다가 잠들면 아침에 늦게 일어나고,
허겁지겁 준비하다가 긁히거나 멍이들고,
꼭 택시를 타도 차가 막히고..기타 등등 사실 운이 아니라
제 선택에 대한 결과라고 생각이 듭니다.
4. 자산을 점점 키워서 그 자본 이익이 노동에서 버는 돈보다 많아졌을 때, 그날이 바로 당신이 부자가 된 날이다.
5. 호황을 누리던 시간 속 투자가 가장 리스크가 크고, 거대한 공포에 투매가 이루어진 시점에서 가장 리스크가 작다.
- 투매 = 개미들이 버티지 못하고 항복하는 것
6. 가지고 있는 현금의 1/3만 매집을 하고 더 떨어질 경우를 대비하자
- 매집 = 어떤 의도를 가지고 일정 주식을 대량으로 사 모으는 것
7. 되도록이면 주식, 금, 부동산 등등 다방면으로 투자를 하는 것이 옳은 분산투자이다.
8. 나보다 나은 경영자와 손을 잡고 투자를 할 때에는 마치 내 회사처럼 회사의 연간보고서, 사업보고서, 재무제표를 읽고 이해할 수 있어야한다. 그렇지 않다면 예측에 의한 아무 근거 없는 투기일 뿐이다.
[후기]
저번에 안 그러겠다고 다짐해놓고 또...빨리 안 읽고 기록도 안 해서 기억이 다 휘발되어 버렸습니다...............
용돈을 60만원 정도 받는데, 이 작은 금액 조차도 관리를 제대로 못해서 부족할 때가 가끔 있고 저축이나 주식투자도 제대로 하지 못하고 있습니다. 최근에는 용돈을 받으면 미리 투자할 금액을 빼놓고 사용하려고 노력하지만, 뭣도 모르면서 대기업에 투기하는 느낌에 가까워서 오늘부터 공부를 조금 해보려고 합니다.
'독후감' 카테고리의 다른 글
[독후감]데일카네기 - 자기관리론 (5) | 2024.12.13 |
---|---|
[독후감] 김재현 - 투자도 인생도 버핏처럼 (0) | 2024.04.14 |
[독후감]김혜남_만일 내가 인생을 다시 산다면 (0) | 2024.02.14 |
[독후감]자청_역행자 (2) | 2023.12.18 |